6월이 되면 들깨는 심는 시기가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들깨 파종시기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들깨
들깨는 쌍떡잎 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 한해살이 풀입니다.
들깻잎은 영양가가 높으며 알카리성 식품으로 특이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하며 유리 아미노산이 12종가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들깨 가루를 이용해 들깨 칼국수나 들깨 가루를 음식에 첨가해 먹으면 특유한 향 등으로 식감이 맛있어지기도 합니다.
들깨 효능
들깨는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여 노화를 방지하기에도 좋습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생식능력 향상,시력회복,전립선치료,탈모억제,통풍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여 혈관 노화를 방지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되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들깨를 그대로 섭취하게 되면 윤장작용으로 장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높습니다.
들깨 재배
들깨는 현재 농촌진흥청에서 30개의 들깨 품종을 개발했으며 종실용으로는 19품종이 있으며 깻잎재배용 들깨 품종도 별도로 있습니다.
전형적인 단일 작물로 개화를 위해 일장(햇볕을 받는시간)이 15시간 이내가 적절합니다. 만약 15시간 이상일 경우에는 꽃눈 분화가 억제되어 영양 생장만 계속된다고 합니다.
주로 들깨용인 종실용 품종은 8월 하순에서 9월 상순에 개화되고 깻잎같은 잎전용 품종은 9월 하순에 개화 됩니다.
들깨 파종시기
들깨는 보통 초여름에 파종해 여름장마가 지나가는 중간에 비가 잠시 멈출 시기에 아주심기하는게 좋습니다.
너무 이르게 파종을 하면 초가을의 태풍에 피해가 많이 생기고 늦어지가 되면 수확량이 줄어들수 있습니다.
들깨의 적절한 파종시기는 6월 중하순이 가장 적절합니다.
만약 깻잎용의 품종은 4월말에 파종해 5월중순에 아주심기하여 7월부터 자란 잎을 깻잎용으로 사용합니다.
들깨 수확시기
6월 중하순에 파종을 완료하면 3주가 지난뒤 들깨 모종을 6월 말 7월 초순경 아주심기합니다.
그후 9월 초 중순에 개화시기가 됩니다.
종실용 들깨는 줄기와 잎이 누렇게 변하고 줄기를 흔들면 종실이 떨어질떄가 적절한 수확시기 입니다.보통 개화후 30~32일에 무게외 기름 함량이 높아집니다.
주로 9월 5일에서 9월 20일 사이에 대부분 품종들이 개화 하면 그뒤 32일만에 수확하는게 적절합니다.
들깻잎은 보통 9월 상,중순에 들꺠 생육이 충분히 되어 잎면적도 충분히 자랐을떄 수확량이 많아집니다.
이상 들깨 파종시기등에 대해정리해보았는데요. 다양한 품종이있고 주변환경에 따라 달라지기때문에 참고로 보셔서 적절한 시기에 파종하는게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