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산후도우미 급여 얼마?(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자격증)

반응형

산후도우미는 요양보호사와 더불어 중년 여성들의 유망직종이기도 합니다.

출산과 육아의 경험이 이미 몸에 녹아 있어서 좀더 수월하게 자격증을 취득해 생업전선에 빠른시간내에 뛰어들수 있기도 해서 인데요.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_자격증
산후 도우미 급여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라는 정식 명칭으로 불리는 이 국가 자격증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산후도우미)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는 국가에서 산모에게 지원하는 서비스를 수행하는 직군입니다.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이 기준중위소득 80%이하에 해당하는 출산예정이거나 출산한 가정은 30~40일까지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를 통해 케어를 받을수 있습니다.

 

주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는 산모의 식사와 유방관리,좌욕, 산모의 요청사항을 수행하거나, 신생아 돌보기 보조,목욕,신생아 방청소등 신생아를 케어하는 직군입니다.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_자격증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급여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시험 자격취득 조건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자격은 별도의 필기시험등이 있지 않습니다. 국가에서 지정한 교육을 이수하면되는데요.

만 18세 이상에 외국인중에는 거주(F-2)비자,재외동포(F-4),영주(F-5),결혼이민(F-6),방문취업(H-2) 비자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교육과정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는 정부에서 정한 교육기관에서 일정시간 이상의 교육시간을 이수해야합니다. 

관련한 업종에 경력이나 자격증이 없으면 신규자 과정을, 관련경력이 있을 경우에는 경력자 과정으로 구분해서 들으시면됩니다.

신규자 과정

  • 정부 바우처 산모,신생아 방문서비스 제공인력 활동 희망자
  • 총 60시간 교육시간 : 이론 24시간,실기 36시간
  • 제공인력으로 참여 전에 교육이수 해야함.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_자격증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급여

경력자 과정

  • 3년이내 산후조리원,산후도우미 파견업체등 민간 유사 부분에서 500시간 이내 종사한자
  • 3년이내 유사돌봄분야(간병,가서방문지원,장애인활동지원,노인돌봄,아이돌봄 외) 정부재정 일자리에서 500시간이상 종사한자
  • 지정된 교육기관이외 전문 직업훈련기관,평생교육기관 등에서 산무,신생아 돌봄 관련 비슷한 교육을 40시간 이상 이수한 자
  • 요양보호사,간호사,간호조무사,사회복지사 자격 또는 면허 소지자
  • 총 40시간 교육시간 :이론12시간, 실기 28시간
  • 관련 증빙 자료 필요

교육비는 보통 신규자 과정은 20만원 경력자 과정은 15만원정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훈련기관마다 조금씩 달라집니다.

국비지원 기관일 경우 훈련참여 유형(근로장려금,국민취업지원제도,취업성공패키지) 등에 따라 자비 부담액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산후도우미) 급여

이런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산후도우미 급여는 얼마정도로 책정될까요.

정부 지원을 받는 기관의 경우 어느정도 정부 법령에 따라 의거해 급여가 책정됩니다. 물론 일반 사설 산후도우미급여는 조금씩 달라질수 있습니다.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급여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가격을 알아야합니다.

구분 단태아 쌍태아(인력1명) 쌍태아(인력2명) 삼태아이상(인력2명)
일반 118,400원 152,000원 207,200원 236,800원
인정제공인력(일반) 114,000원 148,000원 204,000원 230,000원

보통 1명의 아이를 케어 할경우 10만원~12만원 선에서 가격이 책정됩니다.

정부에서는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에게 지급되는 임금 기준 가이드라인을 정해뒀는데요.

보통 기준(일반)가격의 75%이상 지급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럼 1명의 아이를 돌볼경우 일당 약 85,000원이 지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외 25%는 제공기관의 관리비와 운영비에 사용됩니다. 

 

만약 읍면 지역,도서,벽지지역등 정부가 정한 지역에 있을경우 원거리 교통비가 지급됩니다. 1일 1회를 한도로 편도 3~10km미만일경우 5천원, 편도 10km이상일경우 7,500원이 지급됩니다.

 

원칙적으로 산모의 가족이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로 근무하면 급여가 지급되지 않은데요. 하지만 만약 파견하기 어려운 지역에 있으면 가족등을 인정하여 급여가 지급될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산후도우미인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시급,교육 총정리

 

장애인활동지원사 시급,교육 총정리

정부에서는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분들의 위한 여러가지 복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게 장애연금과 장애인활동지원제도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애인활동지원제도와 관련해

kimjeje.tistory.com

가족요양보호사 급여는 얼마일까?(기준,자격 총정리)

 

가족요양보호사 급여는 얼마일까?(기준,자격 총정리)

아버지,남편,시아버지,시어머니,어머니등 가족이 치매에 걸렸으나 요양 보호사가 간병을 하러 오기 어려운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또는 내가 직접 간병을 하면서 가족을 돌보는 요양보호사로

kimjeje.tistory.com

2022년 출산지원금 인상

 

2022년 출산지원금 인상

2022년 출산지원금이 인상되었다고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하는 제도로 정식 명칭은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제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 출산지원금이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