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복지정보

5차 재난지원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확정 총정리

반응형

2021년 2차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코로나19 이후 5차 재난지원금이 확정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경우 기준중위소득 80%냐 88%냐,100% 인지에 대해서도 많은 논쟁이 오고 갔었습니다.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과 지역사랑상품권등을 확대,신규로 추가하여 델타변이로 어려워진 민생경제와 지역경제 개선을 지원하는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상생국민지원금

상생국민지원금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많은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약 11조원 규모로 예산안이 통과 되었습니다.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로 1인당 총 25만원씩 받게 되는데요.

구분 1인 2인 가구 3인가구 4인가구 5인가구 
금액 25만원 50만원 75만원 100만원 125만원

뿐만아니라 맞벌이 가구와 1인가구는 별도의 기준을 적용한다고 정해졌습니다.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 수를 1인 추가한 건강보험료 선정기준으로 적용하며 1인가구는 비경제활동인구와 노인가구를 반영해 연소득 5천만원 수준의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상향했습니다.

 

상생국민지원금 지급방법

국민지원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시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중에서 선택 받게 됩니다.

지급 시기는 8월 중순경 결정날 예정이며 많은 사람들이 추석전 지급이 완료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상생국민지원금

희망회복자금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지원 확대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이번 2차 추가 예산에서 지원금액이 대폭인상되었으며 경영위기업종등 지원대상 확대와 지원기준이 개선되었습니다.

지원금액은 최고단가를 900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대폭인상하였으며 피해가 큰 6개 구간 지원금액이 상향되었습니다.

소상공원 지원대상은 경영위기업종 범위가 확대 되며, 영업제한업종 매출감소 기준완화등 65만개 업종에 추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재난지원금 상생국민지원금

상생국민지원금과 희망회복자금외에도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과 상생소비 지원금도 결정되었습니다.

상생소비 지원금은 전분기 월평균 대비 3%초과한 월 카드사용액에 대해 10% 신용카드 캐시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재난지원금 상생국민지원금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도 저소득층에게 추가로 자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한시생활지원금) 지급대상

보건복지부에서 이번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을 1조 8,578억원을 확정하였습니다. 1차로 제출한 1조 5,502억원에서 3,076억원이 증액되었는데 이는 델타변이 바이러스로 코로나 19

kimjeje.tistory.com

관련 정보

추가정보

 

2021년 기준 중위소득분위(70%,80%,100%,120%,130%,150%)

중앙생활보장위원회에서는 매년 기준 중위 소득을 결정해 발표 합니다. 이렇게 발표된 기준 중위 소득으로 기초생활보장이나 교육급여,주거급여,의료급여,생계 급여등 수급자를 선정하는 기준

kimjeje.tistory.com

 

 

2021년 신혼부부 특별공급 소득기준(외벌이,맞벌이,한부모 가정)

신혼부부 주택 특별공급 운용지침에 의거해 우리나라는 주택 건설 시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신혼부부를 위한 주택을 일정비율로 공급해야합니다. 공공주택 특별법에 따른 공공주택을 제외한

kimjeje.tistory.com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 8월 지급일 (자녀장려금 )/조기집행 예정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조건에 해당이 되면 정부에서 근로나 출산등을 장려하기위해 지급해주는 보조금의 형태입니다. 이번 2021년 5월

kimjeje.tistory.com

2021년 건강보험 소득점수(재산,자동차) 계산방법

 

2021년 건강보험 소득점수(재산,자동차) 계산방법

건강보험은 직장인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뉩니다. 직장인 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월 보수액에서 일정 요율을 계산해 부과되지만 지역가입자는 다른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지역가입자는 보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