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복지정보

2022년 다자녀 혜택, 우리동네는?

반응형

대한민국 출산율이 0.84가 나올정도로 우리나라는 현재 아주 낮은 출산율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이러다보니 정부에서 출산장려금,지원금등 출산에 대한 지원뿐만아니라 다자녀에 대한 혜택도 계속적으로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중앙정부뿐만아니라 지방정부에서도 다자녀를 출산할경우 많은 출산지원금을 지원할 정도인데요. 

 

2022년 다자녀 혜택

다자녀 기준

 

 

다자녀라는게 사전적으려 명시된 기준은 아니지만 기존에는 3명이상의 자녀를 둘경우 다자녀로 보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더 낮아지는 출산율에 정부는 2021년 하반기부터 3자녀가 아닌 2자녀를 다자녀 지원 기준으로 보고 단계적으로 혜택을 확대해 오고 있습니다. 셋째부터 받을수 있는 다자녀혜택을 둘째도 이제 인정한다는건데요.

 

2022년 출산지원금 인상

 

2022년 다자녀 혜택

다자녀일 경우 혜택은 보통 출산 과 의료비지원,주거지원,공공요금 감면,자동차취득세 감면,양육과 교육비지원,국민연금 출산 크레딧지원등 혜택을 받습니다.

2022년 다자녀 혜택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확대]

기존에 아이돌봄서비스는 만 12세 이하, 아동 3명이이나 36개월 이하 영아가 2명이상일경우 지원되었지만 2022년부터는 만 12세 이하 아동 2명이상(36개월이하 영아 1명 포함)일 경우 아이돌봄 서비스지원 대상이 되도록 확대 되었습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 확대]

2022년부터는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가구 둘째이상일 경우 등록금애 전액 지원됩니다.

다자녀 국가장학금 대상자가 셋째 이상은 등록금이 전액 지원됩니다.

 

[고속열차,공항주차장 할인]

KTX에서만 실시하고 있던 2자녀할인은 등록된 가족중 3명이상 이용시 어른운임의 30%,13세미만 50%할인 적용이 됬었습니다. SRT도 이제 할인 대상이 됩니다.

또 인천,한국공항공사 전국 11개 공항 공항주차장을 이용할때 2자녀 이상부터는 50%할인이 가능해집니다.

 

[자동차 취득세 면제]

18세 미만 자녀 3인 이상 가정에서는 1대에 한하여 자동차 취득세 면제도 가능합니다.

대상차량
1. 승용자동차
▪ 승차정원이 7명 이상 10명 이하인 승용자동차
▪ 위에 해당하지 않는 승용자동차(이 경우 취득세가 140만원 이하인 경우는 면제, 140만원을 초과하면 140만원을 경감)
2. 승차정원이 15명 이하인 승합자동차
3. 최대적재량이 1톤 이하인 화물자동차
4. 배기량 250cc 이하인 이륜자동차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자녀가 있을 경우 연말정산에서 부양가족으로 자녀수마다 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1명일 경우 연 15만원,2명은 연 30만원, 3명이상은 연 30만원에서 2명을 초과하는 1명당 연 30만원을 합한 금액이 소득공제가 됩니다.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국민연금 가입자인 사람에게 둘째 자녀 이상부터 일정기간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하는제도가 출산크레딧 제도입니다.

자녀수가 2명일 경우 12개월, 3명이상일 경우  12개월에서 2자녀를 초과하는 자녀 1명마다 18개월 합산됩니다.

3명이면 30개월, 4명이면 48개월,5명이상일 경우 50개월로 50개월이 최대 한도입니다.

2022년 다자녀 혜택

이 외에도 전기료,도시가스,난방비 할인,주거대출 이자우대 등이 있으며 각 지역마다 다자녀에게 주는 여러 혜택들이 있습니다.

 

건설근로자 퇴직공제금으로 결혼,출산(유산)지원금 받으세요!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 확인하기

우리동네의 다자녀 혜택을 확인할수 있는 방법중 하나는 복지로 홈페이지(bokjiro.go.kr)에 방문하시면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 확인하기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내가 사는 지역명과 다자녀를 함께 검색합니다.

이렇게 파주시,여수,청주,창원시,인천시,경산시,충주시,강릉,경기도,평택시,경산시,군산,논산,세종시,안동,정선군,삼척시,순천시,광양시,나주시,김해시,통영시,진주시,거제시,부산시,안산시,과천시,의왕시,고양시,부천시,김포시,광주,울산,인천,대전,대구,제주,창녕,경주,포항,구미,김천,경산등 전국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우리동네 다자녀 혜택 확인하기

그럼 내가 사는 지역의 다자녀 양육비 지원등 혜택 복지 서비스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다양한 다자녀 혜택이 있어서 주민센터에 문의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다자녀 지원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2년 출산장려금 확인 한번에 하세요!

 

2022년 출산장려금 확인 한번에 하세요!

2022년부터 0~1세 영아수당이 출생아부터 매월 30만원이 지급되며 출산지원금 일시금이 200만원 지급되도록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중앙정

kimjeje.tistory.com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한도 대상 계산법 확인하기(최신내용)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한도 대상 계산법 확인하기(최신내용)

어느덧 연말이 1~2개월만 남기고 있습니다. 연말이 되면 시작할 연말정산에 미리 대비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때까지 사용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자녀 교육비,부모님 의료비등을 계산해

kimjeje.tistory.com

연말정산 자녀 공제(나이,교육비,보험료,의료비 등)

 

연말정산 자녀 공제(나이,교육비,보험료,의료비 등)

자녀가 태어나거나 아이를 위해 사용한 교육비,보험료등이 연말정산에 어떻게 공제가 되는지, 돈은 나갈일이 많은데 공연말정산에서 공제가 된다고 하면 조금 한시름 놓기도 합니다. 연말정산

kimjeje.tistory.com

2022년 연봉실수령액표, 내 월급 실수령액은 어느정도 될까?

 

2022년 연봉실수령액표, 내 월급 실수령액은 어느정도 될까?

어느덧 2022년을 얼마 남기지 않은 2021년이 되었습니다. 2022년이 되면 여러 세금이나 각종정책등이 변동될건데 사실 그런거보단 내년에 나의 연봉이 얼마나 오를지, 연봉이 오르면 매달 받는 월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