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시즌이 되면 내가 사용한 내역들이 홈택스 전산에 잘 입력되었는지 확인후 누락된게 있으면 관련 영수증을 받아 보완하고 제출합니다. 그중 기부금은 기존에 종이로 영수증을 받다보니 교회나 복지단체,절,성당,사회복지재단 등 기부금 단체에 종이영수증을 연말마다 요청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7월 1일 이후는 전자기부금 영수증 발급시스템을 통해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전자기부금 영수증 발급시스템
전자기부금 영수증 발급시스템은 국세청 홈택스(hometax.go.kr)에서 확인후 발급을 하수 있습니다.
전자기부금영수증으로 발급하게 되면 기부자는 홈택스에서 발급내역을 조회 가능하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자동반영이되어 편리합니다.
또한 기부금 단체는 홈택스에서 전자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하면 종이기부금영수증 발송과 관리비용이 절약되며 기부자별 발급명세 등 작성,보관,제출 의무가 면제됩니다.
전자기부금 영수증 발급시스템은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공동인증서등으로 로그인후 [MY 홈택스]-[전자기부금영수증]으로 이동해 발급할수 있습니다.
[전자기부금 영수증 시스템]메인화면입니다.
기부자는 전자기부금영수증목록과 등록신청,휴대전화번호 등록등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기부단차는 전자기부영수증 신청관리,발급목록,개별발급,일괄발급, 기부금영수증발급명세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부자가 기부금 단체에 전자기부영수증을 발급신청한 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확인을 통해 승인, 반려,잘못된 내용의 경우 수정요청이 가능합니다.
기부자는 해당 항목의 영수증을 출력하면 1~12월간 1년간 기부영수증양식으로 출력이 됩니다.
또 기부단체는 기부금영수증발급명세를 전산으로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전자기부금 영수증발급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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