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1년차이시거나 최근 맞벌이로 일을 시작한 맞벌이부부들은 연말정산을 어떻게 해야 효율적일지 궁금하실텐데요. 특히 공통으로 지출된 의료비와 자녀교육비등은 한명에게 밖에 적용이 안되니 어느 쪽으로 몰아줘야 환급금을더 받을수 있을지 고민이신분들이 많을거같습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몰아주기 소득공제 절세방법 7가지,계산기(의료비,신용카드,교육비,부양가족) 정보 바로가기
연말정산 맞벌이부부 모의계산
우선 맞벌이부부 절세 팁을 보기전에 모의로 홈택스 연말정산홈페이지(hometax.go.kr)에서 맞벌이 근로자 절세 방법을 계산해 볼수 있습니다.
[맞벌이근로자 절세안내]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에 접속하면 2021년 귀속 연말정산에서 [맞벌이 근로자 절세안내]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서비스는 1월 18일부터 오픈되어 사용할수 있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홈페이지(hometax.go.kr)
맞벌이부부 근로자 절세 안내는 부부 각각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공제항목을 선택해 [공제신고서 작성하기]와 [예산세액계산하기]를 모두 마쳐야 절세 안내를 받을수 있으며 배우자에게 미리 자료제공 동의를 선택해야 이용할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맞벌이 부부 몰아주기 절세 방법 3가지(부부 배우자 의료비,신용카드 공제,보험료 등)
자료제공동의와 예산세액 계산하기를 완료하면 부양가족 목록등에서 사례별로 나누어 환급받을수 있는 결정세액을 계산해볼수 있습니다.
모의 계산후 가장 유리한쪽으로 연말정산을 몰아주는게 좋습니다.
연말정산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환액 소득공제(이자,전세자금대출)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맞벌이 부부의 경우 소득이 많은쪽이 과세표준이 높아져서 몰아주는게 유리합니다.
만약 소득이 비슷하거나 한계세율근처에 있을경우에는 인적공제를 적절하게 배분해야 절세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 공제가능범위]
- 기본공제 : 소득금액 100만원(총급여 500만원)을 초과 하는 맞벌이 부부는 서로에 대한 기본공제는 불가능합니다.
- 보험료 세액공제 : 배우자가 피보험자이며 본인이 계약자인경우 서로 기본공제 대상에 해당되지 않아 부부모두 공제가 안됩니다.
- 교육비 세액공제 :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교육비는 공제가 안됩니다.
- 의료비 세액공제 : 소득이 있는 배우자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는 지급한 사람이 공제 가능합니다.
- 기부금 세액공제 : 본인이 지출한 기부금은 배우자 쪽으로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 신용카드 소득공제 : 가족카드를 사용한 맞벌이 부부는 카드 사용자 기준으로 각각 공제 됩니다.
연말정산 연간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기준(근로소득 500만원이하?)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절세 TIP
[의료비와 신용카드는 소득이 적은 배우자에게 몰아주기!]
특별 세액공제에서 최저사용금액을 넘긴 지출분 부터 공제를 받을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신용카드는 연소득이 7천만원이하일경우 총급여액의 20%를 초과 하는 지출부터 공제를받을수 있어서 연봉이 더 낮은쪽으로 몰아주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2021년귀속 연말정산은 2020년도 대비 5%를 초과 한경우 추가로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으니 이점을 잘 활용해야합니다.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한도 대상 계산법 확인하기(최신내용)
의료비 또한 총급여액의 3%를 넘기는 지출사용금액부터 공제를 받을수 있어서 소득이 작은 근로자에게 몰아주느게 좋습니다.
의료비는 소득과 나이에 상관없이 공제가 가능해서 20세 이상 자려 의료비를 근로자가 지출했다면 의료비 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자녀공제는 소득이 높은 쪽에!]
자녀공제를 받거나 부양가족이 있으면 맞벌이 부부는 중복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때는 연봉이 높은 사람에게 몰아주는게 좋습니다.
자녀세액공제는 2명까지는 1인당 15만원,3명부터는 1인당 30만원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소득이 높은 사람은 높은 세율을 적용받아서 연말정산 인적공제 소득공제를 받는게 가족전체의 세금을 줄일수 있어서 소득이 높은쪽에 몰아주는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부양가족 공제는 소득이 높은쪽에,의료비나 신용카드는 소득이 낮은쪽으로 몰아주는게 유리할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맞벌이 연말정산을 통해 모의계산후 앞으로의 연말정산 계획을 세우는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