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부정맥에 좋은음식,안좋은음식,증상 정리

반응형

맥박이 정상으로 뛰고 있는지 알러면 맥박 정상범위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맥박이 평소보다 빠르게 뛰게되면 실신이나 호흡곤란,어지로움등이 생길수 있습니다.반대로 맥박이 느리게되면 피로감이나 졸도,현기증등이 날타날수 있으며 맥박수가 불규칙하게되면 '부정맥'으로 심할경우 심장마비나 실신이 발생할수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부정맥에 좋은음식,안좋은음식,증상 정리

성인 정상 맥박범위

 

 

맥박은 심장박동수에 따라 발생하는 주기적인 파동을 일컫습니다. 맥박은 옆목부분 동맥인 경동맥이나 손목이 시작하는 부분의 손목동맥에서 1분간 측정하여 발생한 맥박수로 정상범위안에 들어가는지 파악할수 있습니다.

성인정상 맥박수는 1분에 60회정도에서 100회까지가 정상맥박수로 보고 있습니다.

 

성인 정상 맥박 수 (맥박정상범위?)

 

부정맥이란?

부정맥에 좋은음식,안좋은음식,증상 정리

성인정상 심박수는 60회~80회 이며 맥박은 60회~100회를 정상적인 맥박으로 봅니다.

부정맥이란 심장이나 맥박의 수와 파동 율동에서 이상이 오는 상황을 말합니다. 몸을 격하게 움직일경우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기는 하지만 가만히 있어도 심장이 갑자기 느려지거나 빨리 뛰는등 불규칙한 상태이기도 합니다.

 

저혈압 수치,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 4가지

 

부정맥 증상

 

 

부정맥 증상은 느리거나 빠른 불규칙한 맥박이거나 가슴통증과 답답함, 두근거림,어지러움,호흡곤라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운동능력이 일상생활에서 낮아지거나 피로감이 자주느끼며 심한경우 실신등으로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부정맥애는 심장박동수가 느리가 되는 서맥과 심장박동수가 빨라지는 빈맥 두가지가 있습니다.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의 경우 가슴통징,실신,두통,어지러움등 증상이 나타나며, 심장이 빨리뛰는 빈맥은 호흡곤란,흉통,어지러움증,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의 원인

이런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뛰게되는 부정맥의 원인은 뭘까요?

부정맥의 원인또한 다른 질병과 비슷하게 유전적요인과 생활적 요인이 존재합니다.

보통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과 다른질환에 의한 2차로 일어나는 부정맥과,후천전인 심장의 이상등이 생겨서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후천적인 심장에 이상은 주로 심부전,고혈압,심근경색등이 원인이며, 갑상선 기능할진증,뇌하수체 전엽질환등 다른 질환에 의해 2차적으로 부정맥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는상황은 주로 과로로인한 스트레스와,카페인(커피),술,담배 흡연등으로 인해 심장에 무리가 간다고합니다.

이러한 상황들이 심장의 전기전달체계에 영향을 주게되어 부정맥이 나타나게됩니다.

 

빈혈수치 정상범위(낮으면?높으면?)

 

부정맥에 안좋은 음식

이렇듯 부정맥에 안좋은 음식은 심장에 무리가 가게 하는 음식이 안좋은 음식인데요.

부정맥에 안좋은 음식

주로 카페인이 과다하게 합류된 에너지드링크,커피등을 과하게 먹을 경우 심장박동이 세지는데 영향이 가게 됩니다.

또한 트렌스지방과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과 혈당을 높이게 되는 짠음식등을 과하게 섭치하면 고혈압,혈관질환,비만등이 발생해 부정맥이 발생하는 영향이 생길수 있습니다.

트렌스 지방이 많은 음식으로는 감자튀기,초코과자,마가린,케이크,팝콘등이 많으며 포화지방이 많은음식은 동물성기름으로 삼겹살,옥수수기름,도넛,아이스크림,라면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런음식을 아예 먹지 않는게 좋다기 보다는 과하지말고 적절량으로 먹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

 

 

부정맥에 좋은 음식은 주로 심장에 좋은 음식을 말합니다.

균형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이 심장에 좋은 영향이 간다는 말인데요.

심장에 좋은 식품은 토마토,견과류,연어,녹차,마늘 등이 있습니다.

마늘은 심장에 좋은 항산화제와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도 황산화제가 많아 심장에 좋으며 연어는 오메가3와 지방산에 황산화성분이 많아 심장마비 위험을 줄여주게 됩니다. 토마토의 경우도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고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많다고 합니다.

혈압정상수치(나이별 정상범위) 확인하기

 

혈압정상수치(나이별 정상범위) 확인하기

나이가들어갈수록 혈압과 혈당,맥박수등 조심하고 관리해야할 건강지수들이 늘어가는 기분입니다. 그 중 혈압 정상수치를 관리해야 심장 질환을 예방할수 있으며 특히나 혈압은 한번 낮아지거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