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저혈압 수치,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 4가지

반응형

고혈압과 그로인한 당뇨병등은 조심하고 유의 해야 한다고 많이 듣지만 저혈압도 무시하지 못할정도로 심할경우 실신이나 사망까지 이를수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저혈압 수치 기준과 정상수치,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저혈압 수치,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

저혈압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정살혈압기준치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이런 혈압 수치로 저혈압이라고 말하기 보다는 눈에 보이는 증상이 있을경우 저혈압이라고 보며 개인의 연령과 생리적기능, 다른질병등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저혈압 수치,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

 

저혈압 증상은?

저혈압 증상은 각각 다르게 나타납니다. 무증상인 증상이 많지만 주로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피로감,호흡곤란, 가슴이 답답하게 느껴지고 맥이 불규칙한 상황이 됩니다.

또한 시력이 흐려지거나 구토감이 오거나 자주 목이 마르는 현상도 저혈압의 증상으로 보기도 합니다.

 

빈혈수치 정상범위(낮으면?높으면?)

 

저혈압 원인

저혈압이 발생하는 원인은 저혈압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저혈압은 급성저혈압과 기립성,식후저혈압,약에의한 저혈압 등이 있습니다.

저혈압 수치,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

  • 급성 저혈압 : 급성 저혈압은 주로 외상으로 인한 출혈과 화상으로 인한 체액 감소 그리고 잦은 설사나 구토로 채액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쇼크성 저혈압입니다. 심근경색증처럼 관상동맥 질환으로 발생하는 심인성 쇼크도 이에 해당합니다.
  • 기립성 저혈압 :  오랜시간 쪼그려있거나 앉아있는 상황에서 갑자기 서야할떄 핑도는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을겁니다. 정상인일경우 이런상태에서 혈관에 분포해잇는 압수용채가 적절히 반응하여 혈압이 낮아지지 않고 유지되지만 기립성 저혈합일경우 자세가 변하면서 몸에 잇는 보상기전에 장애게 발생하여 갑자기 서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 약에의한 저혈압 : 고혈압 약제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저혈압이 될수도 있어서 발생하는 저혈압입니다.
  • 식후 저혈압 : 식사를하면 혈액이 소화기계로 이동해 장운동이 활발해집니다. 이럴때 상대적으로 다른장기에 가야하는 혈액 공급량이 감소하는데요. 정상일경우 이런 혈액공급량이 줄어들지 않도록 준비하는게 충분하지만 노인분들이나 질병이 있으신분들은 이런 자율신경계 보상이 감소해 혈액량이 감소하여 식후 저혈압이 생깁니다.

 

 

저혈압수치

대한 고혈압학회기준의 혈압 수치 분류입니다.

저혈압 수치,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

혈압 수축기혈압(최고혈압)
이완기혈합(최저혈압)
정상혈압 120미만 80미만
주의혈압 120~129 80미만
고혈압전단계 130~139 80~89
고혈압 1기 140~159 90~99
고혈압 2기 160이하 100이하
수축기단독고혈압
140이하 90이하

저혈압 수치는 보통 수축기 혈압이 100mmhg이하, 이완기 혈압이 60mmHg이하일경우 저혈압으로 보기도 합니다.

의사마다 신체변화마다 저혈압 진단을 다르게 내릴수도 잇어서 병원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게 좋습니다.

 

혈압정상수치(나이별 정상범위) 확인하기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

저혈압은 주로 심한 다이어트나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는게 부족할경우 더 심해질수 있어서 균형잡힌 식생활이 필요합니다. 

저혈압 수치,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

주로 포화지방이 많은 닭고기껍질이나 삼겹살,소시지 햄등보다는 비타민과 섬유소,무기질이 풍부한 잡곡류,제철과일,신선한채소들을 먹는게 좋습니다.

  1. 브로콜리 :브로콜리같이 잎이 많은 녹색채소를 먹게 되면 엽산을 먹게 됩니다. 엽산은 혈압유지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2. 소금 : 소금은 우리몸의 수분 균형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다량의 소금섭취는 혈압이 높아지지만 아주 조금식 소금을 섭취하는건 수분균형 조절에 좋아져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3. 수분 : 물을 자주 섭취해야 탈수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탈수가 심해지만 혈압이 떨여지므로 물을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4. 비타민 B,엽산 :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해주는데는 비타민 B와 엽산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에도 좋으며 주로 치즈,브로콜리,시금치,우유,유제품등에 많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저혈압 수치 기준과 저혈압에 좋은 영양제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산소포화도 정상범위,위험범위,낮을때 증세,측정기 보는법 5단계

 

산소포화도 정상범위,위험범위,낮을때 증세,측정기 보는법 5단계

코로나 증상을 자가진단 할때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종종사용하게 됩니다. 산소포화도 정상범위와 위험범위, 낮을때 증세와 측정기 보는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산소포화도란? 산소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