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때 국어 시간에 배운 문학중 대표적인 문학을 손꼽으라면 메밀꽃 필무렵도 그 중 하나에 들지 않나 싶습니다.
하얀 메밀꽃 밭이 사방에 퍼져있는 저녁에 보고 있으면 고요하고 차분한 느낌이 들어 꽤 인상적이기도 했는데요.
2023년 메밀 꽃 피는시기 개화시기(봉평 메밀꽃 축제 일정)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밀꽃 개화시기와 봉평 메밀꽃 축제는 언제인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메밀꽃
메밀이라는 속씨식물, 상떡잎 식물에서 피어나는 꽃이 메밀 꽃으로 건조한 땅에서도 싹이 잘트며 서늘하고 알맞게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생육기간이 짧아 기후 적응력이 강해 어디서나 재배하기 쉬우며 재배범위가 매우 넓은게 특징입니다.
풋 메밀은 사료로 쓰며 잎은 채소로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열매는 메밀쌀로 만들어 밥으로 먹기도 해 용도가 다양한 식물이기도 한데요.
녹말 작물에 단백질와 B1,B2,니코틴산등 함유해 영양가가 높고 우리나라에서는 메밀묵과 냉면으로 만들어 자주애용해 먹는 재료중 하나입니다.
메밀꽃 파종시기
메밀은 여름메밀과 가을 메밀이 있습니다.
여름메밀은 보통 봄 늦서리 이후에 파종해야해서 남부지역은 4월 상순과 중순에, 중부지역과 북부지역은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에 파종을 많이 합니다.
가을 메밀은 장마를 피해 늦게 파종해야 하지만 첫서리가 오기 10주~12주 전에 파종해야 한다고 합니다.
너무 더운 여름에 파종을 하면 고온과 습한 기상으로 꽃이 개화하기 힘들지 모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보통 가을 메밀은 중부지방과 북부지방에서는 7월 중순과 하순에 파종, 남부지역은 8월 상순과 중순에 파종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제주지역은 보통 8월 하순에서 9월 상순에 파종하는게 메밀 파종에 적기라고 합니다.
메밀 꽃 개화시기
여름 메밀꽃은 파종을 4월 중순에서 5월 상순사이에 파종을 한다고 했었는데요.
이렇게 파종을 하면 보통 10~12주 뒤면 수확이 가능해져서 메밀꽃은 6월 중순과 하순사이에 개화합니다.
개화시기를 거쳐 메밀 수확은 보통 6월 중순과 7월 중순사이가 수확시기입니다.
가을 메밀꽃은 7월 중순에서 9월 상순 사이에걸쳐 전국에서 파종을 하면, 9월 상순에서 10월 상순사이에 가을 메밀꽃이 개화한걸 볼수 있습니다.
그후 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에 메밀을 수확하는 시기가 됩니다.
메밀꽃은 이렇게 여름과 가을 메밀 두번 피어서 6~7월에도 메밀꽃을 볼수 있으며 9~10월에서도 메밀꽃을 총 두번 볼수 있습니다.
메밀꽃 축제 하면 강원도의 봉평 메밀꽃 축제가 유명한데요.
2020년은 코로나19로 메밀꽃 축제는 없었지만 2019년 메밀꽃 축제 시기가 9월 7일에서 9월 15일까지였던 점을 보면 9월 초~중순이 봉평 메밀꽃을 보러가기 좋은 시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메밀꽃 개화시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