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농업정보

참깨 심는시기(파종시기)

반응형

참깨는 쌍떡잎 식물 통화 식물목 참개과이 한해살이풀입니다.

참깨 심는시기

뿌리는 곧고 깊게 뻗으며 줄기 단면이 네무낫고 여러개의 마디가 있으며 높이가 1m까지도 자라는 식물입니다.

주로 7~8월에 연분홍색 꽃이 피며 잎겨드랑이에 1개씩 밑을 향애 달립니다.

 

data-ke-size="size20">참깨 

참깨의 종자에는 45~55%의 기름과 36%의 단백질이 들어가 있습니다.

종자를 보통 조미료도 많이 이용하며 참깨의 기름을 짜내 사용하기도 합니다.

참깨에는 단백질,비타민B,E와 식물섬유,철분,망간,마그네슘,칼슘등 미네랄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깨에 있는 리그난이란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며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걸 방지해줍니다.

또한 참깨는 황산화 작용이 있어 기미나 주름,피부 늘어짐등을 예방시켜줘 노화 방지에도 탁월합니다.

그 외에도 변비예방,피부미용,치매예방,탈모,새치 예방에도 좋아 참깨를 많이 드시는게 좋습니다.

참꺠 심는시기

참깨 재배

우리나라에서는 참깨를 다양한 방식으로 재배가 가능합니다. 단작 재배,보리뒷그루 재배,혼작재배,간작재배,이식재배등 다양한데요.

그중 단작재배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으로 수확량도 가장 많은 재배 방식입니다.

참깨가 자라기 가장 적절한 환경은 발아하기 적당한 온도는 평균 20도 내외가 되야 합니다. 또한 일조량도 많아야 하는데요.

비가 적은 건조한 장소에서 잘 자라는 작물로 생육기간은 90~120일로 비교적 짧게 자랍니다.

참깨가 싹을 트기 가장 최저온도는12도 이지만 이떄 싹틔우기 어렵고 최소한 15도가 되어야 70%정도 발아할수 잇씁니다.

참깨 심는시기(파종시기)

참깨 파종시기는 재배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작재배일 경우 지역에 따라라는데요. 발아하기 좋은기온이 20도 여서 제주도와 남부지방이 좀더 빠릅니다.

제주도와 남부 해안지대를 제외 하고는 5월 하순과 6월 상순이 파종하기 좋은 적정 온도가 도비니다.

만일 비닐 피복 재배로 할경우 시기가 조금 달라지는데요.

경남지방은 4월 하순에서 5월 중순이 파종시기에 적당합니다. 그외 지방은 5월 상순과 6월 상순사이가 파종하기 적당합니다.

참깨 심는시기

이모작,보리뒷그루 재배의 경우는 늦게 심으면 수확량이 떨여져서 맥류 수확후 바로 파종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보리 수학이 6월 상순에 끝나는 지역은 6월 중하순을 기다리지말고 즉시 파종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모작으로는 흑색 비닐로 피복해 주로 재배한다고 합니다 이는 광선을 차단해 저온을 낮추고 잡초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꺠 심는시기

참깨 수확시기

참깨는 단작재배일 경우는 보통 8월 하순에서 9월 상순에 수확합니다.

이모작 재배는 9월 상순에서 9월 중순이 수확하기 가장 적기라고 하는데요.

줄기 아랫부분 꼬투리 2~3가 성숙해 갈라지는 떄가 수확적기이며 양지바르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2~3다발씩 세워 말린다음 탈곡합니다.

 

이상 참깨 심는 시기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주변기후와 위치 환경등에 따라 재배가 달라질수 있어서 참고용도로만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공익직불제(공익직불금)이란? 신청방법/모의계산 총 정리

 

공익직불제(공익직불금)이란? 신청방법/모의계산 총 정리

안녕하세요 2020년 5월 1일부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익직불제를 새롭개 개편하여 시행 중입니다. 공익직불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익직불제? 농업활동을 통해 농천유지,환경보전,식품안

kimjeje.tistory.com

들깨 파종시기

 

들깨 파종시기

6월이 되면 들깨는 심는 시기가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들깨 파종시기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들깨 들깨는 쌍떡잎 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 한해살이 풀입니다. 들깻잎은 영양가가 높

kimjeje.tistory.com

메주콩 심는시기(파종시기)

 

메주콩 심는시기(파종시기)

메주는 된장,간잔,고추장등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장류를 만들때 쓰이는 가장 중요한 재료입니다. 메주덩이를 따뜻한 장소에 보관하는동안 볏짚이나 공기로 부터 여러종료의 미생물이 자연적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