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복지정보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수급금액(기초연금 노령연금 차이)

반응형

많은 분들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이 같은것으로 알고 있어 기초노령연금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을 지급하는 기관과 성질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베이붐세대들이 최근이제 은퇴세대로 다가오다보니 앞으로 내가 받게될 연금들을 확인해 보게 됩니다. 그중 자격에 해당되면 받을수 있는 연금이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일텐데요.

기초노령연금_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수급자격

오늘은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의 차이와 수급자격,등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기초노령연금(기초연금 vs 노령연금)

기초연금이란?

기초연금은 보건복지부에서 지급하는 복지성 연금입니다. 현세대의 노인분들은 자녀의 교육비와 결혼등 대소사를 책임지시다 보니 노후 준비가 불충분한 분들이 많습니다.

국민연금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한 분들도 있으며 가입하여 국민연금을 납부해 받고 계시지만 생활이 충분한만큼 연금을 받을수 없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노인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 일정 소득아래인 노인분들에게 지급하는 연금이 기초연금입니다.

 

노령연금이란?

노령연금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지급하는 연금입니다. 국민연금에 가입후 일정 나이가 되면 평생동안 매월 지급받게 되는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의 종류중 하나에 속하는 노령연금으로 그외에 장애연금,유족연금등의 다른 종류의 국민연금도 있습니다.

 

이렇게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의 차이에 대해 파악해보았는데요. 성격이 다른 연금이기 때문에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의 수급자격도 조금씩 다릅니다.

기초노령연금_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기초연금vs노령연금)

기초연금 수급자격

기초연금의 수급자격은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 분며 국내에 거주하는 사람중 해당 가구의 소득 인정액이 매년 정부가 정하는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들입니다.

소득인정액이란?
정부가 매년 정하는 소득인정액은 단순히 근로소득만 소득인정액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노인가구의 재산과 소득을 소득으로 합산한 금액중 근로소득공제,금융재산공제,일반재산공제등을 통해 차감된 금액을 소득공제라고 합니다.
소득인정액=소득평가액+재산의 소득환산액
 - 소득평가액 : (근로소득-98만원공제)*70%+기타소득
 - 재산의 소득환산액 : {(일반재산-기본재산액 공제)+(금융재산-2천만원공제)-부채)*소득환산율(4%)+12개월+사치품등

2021년인 올해의 기초연금 수급받기위한 소득인정액은 노인단독가구이면 169만원이하, 부부가구이면 270.4만원이하여야지 기초연금을 수급받을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을 받을수 있는 자격은 일정나이 이후 소득활동을 하지 못하게 될경우 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이상이면 일정나이 이후부터 연금을 지급 받을수 있습니다.

최근 조금씩 국민연금(노령연금)을 받을수 있는 개시 연령이 조금씩 올라가고 있습니다.

출생연도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분할연금
1952년 이전 60세 55세 60세
1953~56년생 61세 56세 61세
1957~60년생 62세 57세 62세
1961-64년생 63세 58세 63세
1965~68년생 64세 59세 64세
1969년생 이후 65세 60세 65세

조기노령연금의 경우 가입기간이 10년이상에 55세 이상인 사람중 소득발생이 없을경우 노령연금 수급개시일전에 지급받을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_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수급자격

기초노령연금 수급금액(기초연금vs노령연금)

기초연금 수급금액

기초연금은 매년 보건복지부에서 수급자격금액과 수급금액을 공고하여 매년변동이 됩니다. 기초연금은 일반수급자,저소득 수급자에 따라 수급금액이 달라집니다.

  • 저소득 수급자 : 월 최대 단독가구 30만원, 부부가구일경우 48만원
  • 일반 수급자 : 월최대 단독가구 254,760원, 부부가구 407,600원

.

노령연금 수급금액

국민연금의 노령연금은 기초연금처럼 금액이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납입기간과 가입기간중 기준소득월액 평균값에 따라 받을수 있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또한 매년 적용 금액이 달라질수 있어서 고정적이지 않고 변동됩니다.

 

이상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의 수급자격과 차이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 기초연금 수급자격

 

2021년 기초연금 수급자격

2021년도부터 기초연금 수급자격등이 변동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기초연금 수급자격등 변동내역에 대해 정리해보았씁니다. 기초연금? 기초연금은 현재 노후를 보내고 있는 어르신 중

kimjeje.tistory.com

국민연금 추납제도 /신청 방법/ 납입금액/ 신청기간 총정리

 

국민연금 추납제도 /신청 방법/ 납입금액/ 신청기간 총정리

한동안 국민연금 추후 납부,즉 추납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은퇴시기쯤 국민연금을 한번에 납부해 그보다 더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어서 추납 재테크라는 말이 나올정도 였

kimjeje.tistory.com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부터 신청까지 총 정리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부터 신청까지 총 정리

가끔 급여명세서를 보다보면 가장 많은 급여의 공제액이 국민연금이구나 싶습니다. 근무기간이 길어질수록 내가 국민연금을 얼마나 냈으며 앞으로 얼마나 받게 될지 궁금해 질때가 많습니다.

kimjeje.tistory.com

3기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한눈에!

 

3기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한눈에!

2021년 7월부터 3기 신도시 일부지역의 사전청약이 시작됩니다. 많은 신혼부부와 무주택자 분들이 관심가지는 청약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정부에서도 청약을 주변 시세의 60~80%수준에서 공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