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금융정보

골드바 구입방법,파는곳(구입처),가격 확인하기

반응형

스테그플래이션이다,인플레이션이다 라는 말들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있다는 전망으로 보유하고 있는 화폐를 다른 자산으로 많이 돌리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화폐 대체자산들로는 주식과 부동산,비트코인 그리고 골드바가 가장 대표적인데요. 그러다보니 골드바를 구매 하려고 알아보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골드바 구입방법

목차
  1. 골드바 
  2. 골드바 구매방법(구입방법)
  3. 골드바 파는 곳(판매처)
  4. 골드바 가격(1kg,100g,10g,10kg?)
  5. 골드바 부가가치세(부가세)와 세금

 

1. 골드바 

 

 

골드바는 대체투자재로 이용할수 있으며 환금성이 뛰어나 골드바를 구매하려는 분들도 많습니다.

골드바는 순도 99.99%로 1g단위로 매매가 가능하며 100g부터 미니 골드바 형태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골드바의 지하시장 형성을 막기위해 2014년부터 금 현물시장인 KRX금시장이 열렸으며 일평균 90kg이 거래될정도로 양성화 되어있기도 합니다.

막대모양의 금괴를 말하는 골드바는 제조방법에 따라서 민티드바,주물바,프레스바 2가지로 분류됩니다. 

우리가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많이 보는 벽돌모양의 골드바는 보통 주물바 이며 수작업형태로 깍아서 평평하게 만든걸 민티드 바라고 부릅니다.

골드바 구매방법

 

2. 골드바 구매방법(구입방법)

우리나라에서 금을 구매할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골드바처럼 실물을 거래하거나 한국거래소 KRX 금시장에서 거래, 시중은행에서 금통장, 금신탁상품,금펀드등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통장과 금 신탁 상품의 경우 외화 예금과 같이 은행 계좌에 돈을 예치해 두면 국제 금 시세와 환율에 따라 잔액이 자동으로 움직입니다.

0.01g단위로 금을 매매 할수 있는 금 통장과 금신탁은 소액투자가 가능하며 매매차익 15.4% 배당소득세와 1% 거래수수료가 있지만 투자가 다른 금 관련 상품과 비교해 간단해서 많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현물인 골드바를 구매하는 방법은 은행권을 통해 매입하거나 골드바를 만드는 조폐공사 직거래 매입을 통해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골드앤 실버등 금을 위탁생산하는 회사를 대신하여 은행이 판매를 하게 되며 국제 금가격 및 환율을 이용한 금 1g당 원화가격으로 환산하여 은행이 거래시점에 가격을 고시합니다.

은행에서 골드바를 살때는 매매시점 고객명의 예금계좌에서 출금해 은행해 즉시 대금지급하며, 팔때는 3영업일 이내에 고곅계좌에 판매 대금이 지급됩니다.

골드바 구매를 원하시는경우 국민은행,우리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저축은행등 은행 지점과 우체국에 에 방문에 골드바를 구매 할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으로도 골드바를 온라인으로 구매 할수 있는데요. 보석이나 금거래소에서 쇼핑몰을 제작하여 골드바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배송이 되지만 중요한 귀중품인만큼 직접 판매하는 금 거래소에 방문해 수령할수 있습니다.

골드바 구매방법

 

3. 골드바 파는 곳(판매처)

골드바를 판매 하는곳은 시중 은행 영업점에서도 가능하며 온라인을 주문할경우 한국조폐공사에서 제작해 직매매하는 쇼핑몰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래 한국조폐공사 쇼핑몰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골드바를 시세에 맞춰 구매할수 있습니다. 일부 상품은 회원만 이용가능한 상품도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 쇼핑몰바로가기(http://www.koreamint.com/)

 

한국 금거래소 홈페이지에서도 골드바를 구매할수 있으며 10g은 유가증권으로도 구매할수 있습니다.

 

한국금거래소 골드바 거래소 홈페이지

 

4. 골드바 가격(1kg,100g,10kg?)

 

 

골드바는 매일 변동되는 금시세에 따라 가격이 변동됩니다.

은행에서 구매하는 골드바 가격의 경우 무게에따라 판매 마진율이 붙게 되는데요. 또 부가가치세도 별도로 부과되서 살때 금액이 10%정도 더 올라간다고 보시면됩니다.

아래는 우리은행 판매가격 마진율입니다.

구분 37.5g 100g 375g 500g
판매마진율(살때) 6% 5% 5% 5%
매입마진율(팔때) 5%

물론 위 마진율은 골드바 종류와 은행, 날짜등에 따라 변동될수 있습니다.

 

한국금거래소에서 오늘 날짜 기준으로 거래되고 있는 골드바 시세입니다.

  • 10g 골드바 : 834,000원
  • 37.5g 골드바 : 3,095,000원
  • 50g 골드바 : 4,125,000원
  • 75g 골드바 : 6,170,000원
  • 100g 골드바 : 8,193,000원
  • 500g 골드바 : 40,944,000원
  • 1kg (민티드)골드바 : 81,771,000원

2021년 11월 기준 금액으로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됩니다.

 

5. 골드바 부가가치세(부가세)와 세금

골드바 금은 구매를 할떄 부가가치세 10%를 내야하며 구입처에서도 판매 마진율 수수료가 약 5%정도 부과 됩니다.

주식처럼 KRX금시장에서 구매를 하더라도 1g단위로 투자가 가능하며 장내 거래시 증권사 온라인 수수료인 0.3%가 부과 됩니다. 매매 차익에 대한 양도세와 부가가치세가 모두 면제 되는 점도 있어서 실물 투자보다 조금더 매력적인 투자 방법이기도 합니다.

 

 

은행에서 투자 하는 금통장과 금신탁은 1%거래 수수료와 매매차익에 15.4% 배당 소득세가 부과 됩니다.

최근 골드바가 상속자 재산목록에 있지만 실제로 상속받지 않았다고 주장하면 추정가액을 적용해 골드바가 절세와 탈세에 유용한 투자 대상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무기명 현금거래로도 거래되고 있어서 거래정보가 없어 탈세나 비자금 조성 목적으로 활용될수 있어서 이슈가 되고 있기도 한데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부에서도 문제 있다고 보고 보완방안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골드바 구매방법과 판매처,가격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