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2022년 노란우산공제 금리(이율),단점,중도해지 하게 되면?

반응형

연말정산 시즌이 되어도 개인사업자 소상공인분들 처럼 근로소득이 아닌 사업소득등이 있으신분들은 5월에 종합소득세신고로 하게 되는데요.근로사업자분들은 소득공제 되는 항목이 많지만 개인사업자분들은 경비외에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등은 공제가 되지 않아 아쉽기도 합니다. 또한 나중에 본의 아니게 폐업을 할경우 그 뒤 일이 걱정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처럼 소득공제나 폐업후 보장에 대하여 걱정이 있으신분들은 노란우산공제회에 가입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022년 노란우산공제 금리(이율),단점,중도해지

 

202년 노란우산공제 이자율과 중도해지,단점과 장점,소득공제 방법등에 대해서 아래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자세히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2022년 노란우산공제 이율(이자율),중도해지,단점,장점,소득공제 방법 총정리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청에서 설립한 노란우산공제회로 소상공인이나 개인사업자 분들이 노후나 폐업등으로 생기는 생계리스크를 줄이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월 납입금액에 따라 최대 년 5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수도 있어서 목돈마련뿐만아니라 세금 절세 효과도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회에 가입하는 조건은 소상공인과 소기업에서 3년 평균 매출액이 업종기준별로 일정급액 이하일 경우 가능합니다. 최소 매출 10억에서 최대 120억까지 업종별로 범위에 들어가면 가입을 할수 있습니다.

 

가입한 이후 월 납부금 최소 5만원 최대 100만원까지 납부가 가능하며 분기마다 납부가 가능합니다.

2022년 노란우산공제 금리(이율),단점,중도해지

노란우산공제 혜택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게 되면 받을수 있는 장점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소득공제,복리이자,희망장려금,압류가 안된다 등이 대표적입니다.

납입부금 전액이 연 복리 이자가 되어 적립되어서 장기로 가입하여 납부할수록 유리해지는 구조 입니다.

또한 년간 납입금액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수 있어 최소 33만원에서 최대 115만원 절세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사업장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 지자치단체에서도 일정 매출액이 해당이되면 공제부금에서 월 1~5만원정도를 지자체에서 '희망장려금'으로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공제 부금을 납부하고 있는 통장은 압류와 담보제공,양도등이 불가능합니다. '행복지킴이 통장'개설 후 공제금을 행복지킴이 통장에 지급하면 압류가 불가능해집니다.

 

압류방지 통장 만드는방법(행복지킴이 통장)

 

 

노란우산공제 단점

 

 

노란우산공제 단점은 만기에 해지 하지 않고 중도로 해지하게 되면 해약환급금이 발생하게 되어 원금 손실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폐업이나 사망등으로 인한 해지는 환급금없이 해지가 가능하지만 변심이나 기타 다른 사정등에 해지하게 될경우에는 이때까지 받은 소득공제를 기타소득으로 전환되어 종합소득세 신고할때 다시 공제금만큼 원천징수하게 됩니다.

 

이처럼 노란우산공제 단점은 만기까지가거나 사망,폐업등으로 해지가 되지 않을경우 노란우산공제 혜택이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2022년 노란우산공제 금리(이율),단점,중도해지

노란우산공제 중도해지

노란우산공제를 중도해지 하게 되면 경우에 따라 간주해약환급금과 일반해약환급금으로 나뉘어 해약환급금이 지급됩니다.

간주해약환급금은  개인사업자가 법인설립을 현물출자로 한뒤에 폐업하거나 자녀나 배우자에게 사업 전부를 양도후 폐업이나 질병,부상등의 이유로 퇴임한경우 간주 해약으로 보는 경우 입니다. 

간주 해약은 36회 이하까지는 납부부금, 기 이후로는 납부부금은 복리이율로 계산하고 적립한 금액이 지급됩니다.

일반해약환급금은 개인사정등과 12개월 이상 납부연체로 인하여 해약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납부횟수가 6회 이하일경우에는 납부부금의 80~90%만 지급되며 그 이후에는 횟수마다 납부부금 100%와 퇴임,노령공제금 이자의 40~95%만 계산되어 지급됩니다.

 

2022년 노란우산공제 금리(이율),단점,중도해지

2022년 노란우산공제 금리(이자)

 

 

노란우산공제 금리는 2009년 이후 가입자는 분기 기준으로 대출이자와 예금이자가 적용됩니다.

현재 1분기 기준으로 적용이율은 2.7%이며 1분기 대출이자는 연 2.9%~6.6%가 됩니다.

2분기,3분기,4분기 2022년 노란우산공제 금리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2022년 노란우산공제 이율(이자율),중도해지,단점,장점,소득공제 방법 총정리

 

 

이상으로 2022년 노란우산공제 금리와 장단점,중도해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모 자식간 증여한도(현금,배우자 등 가족은?)

 

부모 자식간 증여한도(현금,배우자 등 가족은?)

소액이든 거액이든 어떠한 경우에서 부모 자식간에 금전을 무상으로 지급받을 경우가 생기는데요. 아주 소액같은경우야 크게 문제 안되지만 부모 사망전 미리 현금이나 부동산을 증여할 경우

kimjeje.tistory.com

2022년 법인세율 달라지는 점은?

 

2022년 법인세율 달라지는 점은?

1인법인이던 중소법인,대형법인이든 법인사업자등록증으로 신고하신분들은 법인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세금 관련하여 근무하시는 분들은 매년 세율이 변동되는게 있는지 확인해보시는게 좋습

kimjeje.tistory.com

60세이상 고령자 고용지원금 대상,지원금액 등 정리

 

60세이상 고령자 고용지원금 대상,지원금액 등 정리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한 대한민국 정부는 은퇴세대의 취업과 고용에 대하여 많은 제도와 지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중 고령자 고용제도금이 2022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은퇴를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