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불법주차 신고방법(주민신고 앱,포상금)확인하기

반응형

자동차를 1가구당 1대 뿐만아니라 여러대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차를 할수 있는 공간은 한정적이다보니 일부 아파트에서는 퇴근시간만되면 주차를 할곳이 없어서 불편을 호소하시는분들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 좁은 도로나 갓길에 주차를 하다보니 이런 불법 주차들로 인해 도로 정체로 차가 밀려 운전을 하기 힘들어 하시는분들도 있습니다. 단속을 위해 많은 분들이 종사하고 있지만 알게모르게 불법주차를 하고 있어 인력만으로 주차단속이 어려울때가 있는데요.

이런 숨은 불법주차 차량들을 막기위해 주민들이 신고 할수 있는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불법주차 신고방법

불법주차 주,정차 주민신고제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는 신고 전용앱을 통해 불법 주정차를 신고하면 단속공무원이 현장 확인 없이 즉시 과태료를 부과 하는 제도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지정한 5대 불법 주정차 유형입니다.

  • 소화전 5m이내
  •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 버스 정류소 10m이내
  • 횡단보도
  • 초등학교 정문 앞 도로

불법주차 신고방법

위 5대 구역을 제외한 주민신고제 적용범위는 상가와 거주시설,주차 인프라 여건에 따라 지자체별로 다르게 운영됩니다.

 

장애인 주차장 설치기준(주차대수,비율,과태료,표지판,아파트는?)

 

불법주차 신고방법

불법주차 신고하는 방법은 어플을 이용하거나 다산콜센터 120에 전화해 신고하는방법이 있습니다.

좀더 정확하고 확실한 신고를 위해서는 불법주차 신고할수 있는 [안전신문고]어플을 다운받아 사진등을 첨부해 신고하는게 좋습니다.

 

불법주차 신고방법

우선 불법주차 신고를 위해 사진 몇장을 찍은후 안전신문고 앱,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해야합니다.

 

 

안전신문고에서는 불법 주정차 신고 와 도로,시설물 파손및 고장,지하수 미등록 시설 방치공신고, 불법 쓰레기, 교통위반,코로나19신고등 다양한 민원신고를 할수 있는 어플입니다.

불법주차 신고방법

어플을 실행하면 퀵메뉴가 뜨는데요.

그중 상단에 있는 [불법 주정차신고]를 선택합니다.

불법주차 신고방법

불법주정차 신고 유형과 사진, 발생지역,내용등을 입력후 휴대전화로 본인인증후 제출하면 신고가 완료됩니다.

불법 주정차 신고에서 불법 주차 유형을 선택한후 사진을 몇장 첨부합니다.

5대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 이외 도로교통법 에의해 주정차 금지구역에 주차를 한차량이 해당되며, 사진은 동일한 위치 및 방향(차량 전면 2장,후면 2장)을 찍고 위반지역과 차량번호가 식별가능해야합니다.

 

오토바이같은 이륜차 불법주정차는 지자체에 단속권한이 없어서 경찰청 스마트 국민제보앱으로 신고해야합니다.

 

주차위반 과태료 금액 조회(감경 대상 확인하기)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

 

 

위 차량들에 대해 불법주차 신고를 주민들이 해서 그 차량에 과태료가 부과 되지만 신고한 주민에게는 포상금이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내가 거주하는 주변지역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 자체적으로 신고를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LPG 운반차량이 야간시간에 불법주차했을경우 포상금 3만원이 지급되며 그 외에는 포상금이 지급되는 경우가 없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불법주차 신고방법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통사고 12대 중과실 형사처벌?형사합의?

 

교통사고 12대 중과실 형사처벌?형사합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과실비율을 정한후 합의를 통해 진행할수 있지만 일부의 경우 형사 처벌을 피할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본의 아니게 한두번쯤은 가벼운 접촉사고든 교

kimjeje.tistory.com

교통법규 위반 벌점 소멸 기간 확인하기

 

교통법규 위반 벌점 소멸 기간 확인하기

교통법규는 사람이나 화물의 수성에 있어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나 철도,항공기,선박등의 운행을 법으로 규정하여는 사전적의미가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생각하는 교통법규는 좀더

kimjeje.tistory.com

교통사고 과실비율 확인하기

 

교통사고 과실비율 확인하기

자동차 운전을 하다보면 가볍든 크든 한번쯤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차선을 변경할때 라던가 생각지도 못한곳에 교통사고의 위험은 있기 마련이죠. 이럴때 이 교통사고의 책임은 누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