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복지정보

장애인복지혜택(장애인복지카드 등)

반응형

장애인이시라면 신체적,정신적으로 몸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정부,보건복지부,지자체등에서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대표적인 혜택이 장애인복지카드 발급인데요. 2022년 장애인 복지혜택이 어떤게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장애인복지카드 발급 방법 7단계(혜택, 사용처,신용카드 종류,재발급)

2022년 장애인복지혜택(장애인복지카드 등)

 

2023년 장애인 복지혜택 7가지(경증,중증 등급별,장애인 복지카드)

 

장애인 등록기준

정부의 장애인 복지혜택을 받으려면 장애인 등록기준을 충족해 장애인으로 등록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장애등급제가 폐지된후 장애정도에 따라 정도가 심한장애인과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2가지로 나뉘어 구분되고 있습니다.

장애인 등록기준이 된다면 거주지 주민센터등에 방문해 [장애인등록및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후 장애인등록 심사를 거쳐야 장애인으로 등록됩니다.

더 자세한 장애인등록기준과 신청 방법등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장애인 등록절차와 신청서류 알아보기

 

장애인복지카드 발급

장애인으로 등록된경우 원할경우 장애인복지카드를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장애인복지카드는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기능이 가능한 장애인등록증이며 장애인통합복지카드는 장애인복지카드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기능이 통합된 카드 입니다.

2022년 장애인복지혜택(장애인복지카드 등)

장애인복지카드는 장애인등록시 장애인복지카드 발급도 함꼐 신청할수 있습니다.

직불카드는 신한은행과 우체국 두군데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장애등급 판정기준 (장애정도) 신청방법

 

2022년 장애인복지혜택

장애인복지혜택은 장애인등록이 되면 받을수 있지만 장애인복지카드를 발급받아야 받을수 있는 혜택도 있습니다.

 

 

[장애인 연금 지급]

만 18세 이상 중증장애인일 경우에는 매월 장애인연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다만 소득이 단독가구는 122만원,부부가구는 195.2만원 이하가 되어야 대상이 되며 소득분위와 연령에 따라 달라지지만 최대 38.75만원까지 받을수 있게 됩니다.

 

2022년 장애인연금 금액, 지급대상 확인하기(인상확정)

 

[공영주차장 주차 요금감면]

장애인이 승차한 차량인나 자가운전차량일경우 50% 공영주차장 할인이 가능합니다.

각 지자체 조례로 정해져있지만 대부분 50%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등록증이나 복지카드를 제시하면 할인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장애인 주차장 설치기준(주차대수,비율,과태료,표지판,아파트는?)

 

[철도,도시철도 요금감면]

등록장애인중 중증장애인(1~3급)과 보호자 1명은 ktx,무궁화,통근열차,새마을호등 50%할인을 받을수 있습니다

장애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은 ktx,새마을호 30%할인(토요일,일요일,공휴일 제외),무궁화,통근열차는 50%할인이 가능합니다.

또 등록장애인이면 지하철,전철등은 100% 요금이 감면됩니다.

 

[장애인 차량 구입 혜택]

장애인 차량을 구입하게 되면 개별소비세 500만원 한도로 면제가 되며 일정 충족되는 차량에 한해 비장세인 등록세,취득세,자동차세를 면제 받을수 있습니다

장애인차량이 되면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장애인 차량 구입시 혜택,구입조건(등급별)

 

[유선통신,이동통신 요금감면]

등록장애인이나 장애인복지시설,복지단채등은 시내전화와 시외통화 약 50%정도 유선통신 요금이 감면되며 초고속인터넷도 월 이용료 30%감면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외 장애수당,장애인연금수급자등을 포함하여 휴대폰 kt,skt,lgu+ 가입비가 면제되며 기본료와 통화료 35% 할인이 가능합니다.

 

[전기요금,도시가스 요금할인]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일경우 전기요금과 주택용 도시가스 요금이 할인됩니다.

전기요금은 여름철에는 월2만원 까지 할인되며 그 외에는 월 16,000원이 할인됩니다.

 

 

[연말정산 장애인공제]

세법상 장애인이 되면 연말정산에서 장애인공제로 연 200만원을 추가로 공제 받을수 있습니다.

인적공제 외에도 의료비 15%세액공제,교육비는 장애인재활교육비 전액 세액공제 대상이 됩니다.

장애인전용보장성보험료에 가입하면 연 100만원 한도로 15%공제 됩니다.

 

세법상 장애인 증명서 조건과 범위는?(연말정산)

 

 

이렇게 2022년 장애인복지 혜택은 대표적인것으로 보면

  1. 공영주차장 요금감면
  2. 철도,도시철도요금감면
  3. 유선통신,이동통신 요금감면
  4. 전기요금,도시가스 요금할인
  5. 장애인차량구입혜택
  6. 연말정산 장애인공제
  7. 장애인연금 지급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더 많은 장애인 혜택들이 있는데요.

 

나에게 맞는 장애인혜택 찾아보기

장애인혜택은 중앙정부에서 제공하는 공통적인 혜택도 있지만 연령과 장애정도,사는지역,소득구간등에 따라 받을수 있는 혜택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에게 맞는 장애인혜택을 좀더 쉽게 확인하려면 보조금24홈페이지(www.gov.kr/portal/rcvfvrsvc/main)에서 자세히 확인 할수 있습니다.

 

 

[보조금24]

2022년 장애인복지혜택(장애인복지카드 등)

보조금24는 나에게 맞는 복지혜택을 맞춤형으로 찾아볼수 있는곳으로 공동인증서등으로 로그인하면 좀더 편리하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우선 사는지역과 나이 생년월일,성별,소득구간,장애정도,가구특성등 나에게 맞는 상황을 선택합니다.

 

보조금24 어플, 내가 받을수 있는 보조금은?

2022년 장애인복지혜택(장애인복지카드 등)

혜택찾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나에게 맞는 장애인 혜택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이나,장애인법률구조지원,주간활동서비스,보조공학기기지원,장애인취업성공패키지,스포츠강좌이용권등이 있습니다.

2022년 장애인복지혜택(장애인복지카드 등)

또는 공공후견지원,시각장애인용 우편물무료발송지원,건강보험 장애인보조기기,의료비지원,장애인활동지원,장애인거주시설실비입소료지원등 다양한 혜택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장애인복지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복지멤버십(맞춤형급여안내) 신청 방법,자격

 

복지멤버십(맞춤형급여안내) 신청 방법,자격

지난 8월 사회보장급여볍 시행령 일부개정으로 맞춤형급여안내인 복지멤버십 서비스 시행이 시작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나에게 적용할수 있는 복지 서비스가 어떤게 있는지 직접찾거나 해야해

kimjeje.tistory.com

연말정산 장애인 부양가족 인적공제(중증,암환자,신용카드,의료비 등)

 

연말정산 장애인 부양가족 인적공제(중증,암환자,신용카드,의료비 등)

연말정산 부양가족 공제 중 장애인이 있으시다면 인적공제뿐만아니라 추가 공제도 받을수 있습니다. 장애인에는 암환자나 중증환자등 소득세법으로 정한 조건에 맞다면 공제를 받을수 있습니

kimjeje.tistory.com

만65세이상 혜택 99가지 한눈에 확인하세요!

 

만65세이상 혜택 99가지 한눈에 확인하세요!

2022년 기준으로 만65세가 될려면 약 1957년생 이전 출생자분들이 해당됩니다. 사회적으로나 은퇴시기를 보면 만 65세 이상으로 보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만 65세 이상분들에게 다양한 금전이나 서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