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이 나타나는 이유는 혈낵 내 적혈구 수가 감소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래 사우나를 하거나 운동을 하고 난뒤 핑하고 어지럼증을 느낀적도 있을텐데요. 빈혈이 심해지면 호흡곤란이나 쇠약감,가스톰증,실신,수족냉증,창백한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빈혈이란?
빈혈이란 피속의 혈색소나 적혈구 양이 보통보다 적게 감소된 상황을 말합니다. 적혈구는 골수에서 만들어져서 폐 말초조직까지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빈혈수치가 낮을경우 적혈구의 산소운반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빈혈에는 철결핍빈혈,용혈빈혈,재생불량빈혈,만성질환빈혈이 있으며 빈혈이 발생하면 피로감과 심계항진,호흡곤란,가슴통증,쇠약감,수족냉증,창백함,두통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빈혈이 생기는 원인
빈혈이 생기는 이유는 증상마다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주로 빈혈이 발생하는 큰원인은 출혈에의한것으로 적혈구가 몸에서 빠져나가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주로 철결핍성 빈혈이 많은데요.
철결핍성빈혈은 철분이 부족해져 헤모그로빈 생산이 원할해지지 않아 적혈구 생산이 줄어들고 폐에서 산소와 결합해야하는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되면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생기게 됩니다.
주로 월경을하는 여성이나 소염제를 장기복용해 위점막에 출혈이 생기거나 소화성 궤양이 있는 분들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빈혈 진단 방법
철결핍빈혈의 경우 말초혈액 도말검사,혈색소 검사,혈청 철 및 철결합능,트랜스페린 포화도검색으로 보통 진단을 내립니다.
보통 빈혈은 혈색소 수치로 빈혈 유무를 판단합니다. 혈액내 적혈구 크기와 모양들을 보고 빈혈의 원인을 진단하는데 철결핍성 빈혈은 적혈구 모양이 작은게 특징입니다. 만성질환에 딸느 빌환은 적혈구 크기와 상관없이 혈색소 수치만 ㄷ떨어지기도 합니다.
빈혈은 혈색소수치로 빈혈을 진단합니다. 혈색소 수치는 간단한 혈액검사로 알수 있습니다.
빈혈수치 정상범위
빈혈수치 정상범위는 여성과 남성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남성의 경우는 13g/dL이며, 여성은 12g/dl이며 이 수치 이하로 떨어지는경우 빈혈로 보게 됩니다.
임산부는 체중과 혈장량이 증가되어 11g/dL이하일경우로 판단합니다.
남성 : 13g/dL, 여성: 12g/dL 이하
빈혈검사는 월경기간을 피해 검사하는게 좋습니다.
빈혈수치가 높으면?
빈혈수치인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보다 높게 나타날떄가 있는데요.
원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혈구증가증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적혈구 증가증은 유전적으로 물려받았거나 중증폐질환,흡연,심장질환으로 발생할수 있는 산소부족으로 발생합니다. 주로 고도가 높은 환경에서 오랜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 발생할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