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실버타운 입주비용 가격 비교 한눈에!

반응형

대한민국도 고령인구가 16.5% 고령사회에 진입하였습니다.

1999년 노인인구비율이 7%에서 2017년 14%, 2020년 16.5%로 급속히 인구가 고령화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급속히 고령화되어가는 사회에서 앞으로 주 계층이 될 고령인구를 위한 실버타운등 노인복지시설 공급이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

점점 베이비붐 세대들의 은퇴 시기가 진행되고 있고 예전과 다르게 많은 분들이 본인들의 노후를 준비해 가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관심사가 아마 실버타운일텐데요.

예전 처럼 부모님을 꼭 부양해야한다고 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작아지고 있고, 나이대가 비슷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다는 생각에 실버타운 입주등을 많이 고려하고 계실겁니다.

실버타운 입주에는 환경과 주변 사람들 시설등 많은 고민요소가 있겠지만, 그중 가장 궁금한것이 입주비용일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버타운 입주 비용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

실버타운은 입지,지역,평수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실버타운에서 필요한 비용은 주로 입주 보증금과 월세 또는 입주비용,월생활비가 주를 이루며 그외 식비,생활보조비,케어비등이 추가로 듭니다.

 

실버타운은 주로 도심형과 전원형, 근교형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실버타운입주비용가격

도심형 실버타운

아무래도 실버타운은 주변 병원과 인프라 시설등이 얼마나 가까이에 있냐가 선택 조건이 될텐데요.

주로 많은 인프라가 모인 도심형 실퍼타운을 많이 선호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도심 특히 서울에 위치한 실버타운은 보증금 가격이 억단위일정도로 많은 비용이 필요한데요.

보통 보증금은 계약시 전액 반환이 되지만 보증금이 평수에 따라 2억~7억정도까지 한다고 합니다.

보증금 납부후 발생하는 월생활비는 여러 구성요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일반관리비와 식사비가 포함되는경우도 있고 전기세와 난방비,수도요금등은 별도로 부과 될수도 있습니다.

보통 식사비를 제외한 기본 관리비는 1인일 경우 70~80만원 2인일경우 130만원에서 180만원내외로 책정됩니다.

이외 식비는 30~40만원선에서 별도로 책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근교형 실버타운

도심을 벗어나긴했지만 그래도 주변이 나름 도심 주변이어서 시설이 잘 확보되어 있으며 도심형보다 좀더 자연 친화적이라는데 장점이 있습니다. 도심형에 비해 넓은 부지 확보가 가능해 산책등 야외 활동을 하기 좋은 조건이 있는 근교형 실버타운은 도시 주변이라 많이 저렴해지지는 않습니다.

근교형실버타운으로 유명한 삼성 노블카운티의 경우 보증금/월세 방식과 보증금 반액을 일정기간동안 상각하는 방식으로 연령에 따라 보증금 상각기간이 달라지는 반액상각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이 곳도 평수와 인원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며 보증금반환식으로 할경우 보증금이 2억~10억 에서 월세는 6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월생활비는 독신인경우 160만원~280만원, 부부일경우 250만원~370만원 선에서 책정되며 식비 약 60만원은 별도라고 합니다.

실버타운입주비용가격

물론 삼성노블카운티의 경우 고급형 실버타운으로 볼수 있으며 좀더 저렴한 곳도 있는데요.

수원에 위치한 유당마을경우 입주보증금이 1.5억~2.9억원이며 월 생활비는 1인일 경우 190만원~200만원,부부일경우 300만원~317만원 선으로 책정되어있습니다.

여기는 식사비용이 포함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볼수있습니다.

 

전원형 실버타운

전원형 실버타운은 보통 지자체나 종교단체등에서 주로 요양병원과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심형과 다르게 한적한 곳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산책하거나 텃밭을 가꾸는등 전원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게 전원형 실버타운의 장점일텐데요.

도시에서 많이 떨어진곳이어서 도심형과 비교해 비용이 저렴하면서 많은 시설과 프로그램등을 이용할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실버타운입주비용가격

한국교직원공제회에서 운영하는 전원형 실버타운인 '더케이서드에이지'는 교직원공제회 회원일경우 조금 할인이 있지만 일반 보증금도 30평 1억2천에서 52평 2억대로 평수에 비해 저렴한 보증금인듯합니다. 

월 생활비는 1인일경우 98만원~130만원대 이며 부부일 경우에는 120만원~160만원대 입니다.

식사비는 약 58만원 별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2021년 현재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인건비 상승,물가상승등에 따라 비용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위치와 시설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져서 원하는 실버타운 형태를 고르신후 원하는 지역에서 적절한 실버타운을 선택하시는게 가장 좋은거 같습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 소득인정액 등 총정리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 소득인정액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베이비붐세대가 은퇴세대로 전환되고 은퇴를 준비 하다보면 기존에 납부했던 여러 연금을 확인 해보게 됩니다. 그중 정부에서 지급하는 제도중 하나인 노령연금, 즉 기초연금이 있

kimjeje.tistory.com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부터 신청까지 총 정리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부터 신청까지 총 정리

가끔 급여명세서를 보다보면 가장 많은 급여의 공제액이 국민연금이구나 싶습니다. 근무기간이 길어질수록 내가 국민연금을 얼마나 냈으며 앞으로 얼마나 받게 될지 궁금해 질때가 많습니다.

kimjeje.tistory.com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확인하세요!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확인하세요!

안녕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번 2019년도 건강보험료 정산이 완료되어 개인별 본인부담상한액이 확정되었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사람중 상한액 초과금액을 9월 3일부터 환급안내를 할 예

kimjeje.tistory.com

국민연금 추납제도 /신청 방법/ 납입금액/ 신청기간 총정리

 

국민연금 추납제도 /신청 방법/ 납입금액/ 신청기간 총정리

한동안 국민연금 추후 납부,즉 추납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은퇴시기쯤 국민연금을 한번에 납부해 그보다 더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어서 추납 재테크라는 말이 나올정도 였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